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 장마철 자동차 관리 방법

by 꼬마 윰 2023. 5. 10.

여름철이되면 장마와 잦은비로 여름철이 다가오기전 자동차관리는 필수입니다. 많은 비가 내리기전 안전한 차량운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점검해야 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름 장마철 자동차 관리방법

여름 장마철 자동차 관리방법 일곱가지를 찾아보았습니다. 

1. 타이어 점검하기

여름철 비가 오는 상황에서 젖은 노면을 주행하거나 정차를 하게되면 자동차바퀴가 미끄러지는 상황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비내리는 날에 주행을 하게되면 수막현상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타이어관리는 필수입니다. 도로와 타이어사이에 물이 잘 빠지지 않게 되면 차가 접지력을 잃게 되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를 확인해보고 마모한계선에 근접했을경우에는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차 와이퍼 점검하기

장마철에는 많은비가 내리게 되면 굵은 빗방울로 주행중 시야확보가 어렵게 됩니다. 여름 장마철이 되기 전 자동차 와이퍼점검은 필수적입니다. 와이퍼의 수명은 6~12개월로 와이퍼 작동시에 유리위에 줄무늬를 남기게 되거나 물기가 제대로 닦이지 않을경우 꼭 교체하여 주도록 합니다.  

 

3. 자동차 에어컨 점검 

습하고 더운 여름 장마철에는 에어컨을 작동시켜 주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에어컨이 작동되지 않으면 자동차내에서 습도조절과 온도조절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큰 이유중 하나는 유리창의 김서림을 제거하여 운전 시 시야확보를 하는목적도 있습니다. 자동차에어컨에 냉매가스가 충분한지 또 필터의 관리 및 교체를 통하여 곰팡이와 악취를 제거해 여름철에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자동차 브레이크 점검

젖은 노면에서는 차량이 쉽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노면과 자동차타이어사이의 마찰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오는 날에는 평소보다 감속운행을 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운전을 하여야합니다. 감속을 할때는 미리 감속을 하고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이때 브레이크가 마모되어 제동이 잘 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점검을 꼭 하도록 합니다. 

 

5. 자동차 라이트점검

비가 많이 내리는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시야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가 오게되면 갑자기 날씨가 어두워지기도 하고 쏟아지는 비로 시야방해의 요소가 많습니다. 또한 상대차량에 내 차량의 존재도 알리기 위해서는 자동차라이트 점검은 필수적입니다. 

전조등, 후미등, 안개등 등 모든 라이트가 잘 작동되는지 조명이 어두워지지는 않았는지 깜박이거나 안켜지는 등은 없는지 꼭 점검하도록 합니다. 또한 라이트앞 렌즈에도 습기가 차거나 렌즈에 이물질등으로 인하여 빛이 제대로 비춰지지 않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유리창 유막제거

유리창에 유막이 쌓이게 되면 빗방울이 튕겨나가지도 않고 와이퍼를 작동시켜도 물기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또한 야간에는 빛이 산란되어서 시야확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막제거를 꼭 해주도록 합니다.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은 중성세제를 묻혀 스펀지나 부드러운 천등으로 구석구석 닦아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전용 유막제거제를 묻힌 솔이나 스펀지로 원형으로 반복해 닦아주며 유막을 제거한후 발수코팅을 하고 마른천으로 닦아줍니다. 

혹시 유막제거가 어렵다면 자동차전문점에 맡기는것도 방법입니다.

 

7. 자동차 차량 환기 

비가 온 후에는 햇빛이 좋고 바람이 부는날 자동차 차문이나 창문을 열어 자동차를 환기시켜주도록 합니다. 또한 비로 인해 젖은 발판은 햇빛에 일광소독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