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사춘기 여드름 피부의 관리 방법

by 꼬마 윰 2023. 2. 7.

여드름이라 하면 사람들은 사춘기청소년을 떠올리게 됩니다.  여드름은 사춘기의 대부분 학생들에게 관찰되며 그 원인은 사춘기에는 세포의 분열이 활발해지고 그로 인한 호르몬의 자극이 피지선에 만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지분비량이 많아져서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여드름은 얼굴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얼굴, 등, 목, 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많이 나는 사람과 적게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드름이 심한 사람은 스트레스, 지성화장품의 사용, 온도의 변화, 또 잘 씻지 않거나 운동량이 많아서 땀 분비량이 많은 경우, 피지분비촉진시키는 음식인 인스턴트식품이나 지방함량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 심해질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여드름피부관리 

1. 여드름 피부관리는 깨끗이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이 생긴경우 미지근한 물에 중성비누로 하루 2~3회정도 세안을 해주도록 합니다. 세안을 할때는 비누거품을 충분히 내서 깨끗이 씻고 비누의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물로 잘 씻어주도록 합니다. 

2. 손으로 여드름을 짜지 않습니다. 여드름이 피부에 올라올 경우 이를 참지 못하고 직접 손으로 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손에는 눈에 보이지 않은 세균이 많이 있습니다. 손에 남아있던 세균이 피부상태를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3. 여드름을 화장품으로 가리는 행동은 여드름관리에 좋지 않습니다. 여드름을 가리는 목적으로 비비크림이나 색조화장을 하게 될 경우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4. 규칙적으로 머리를 감아줍니다. 여성의 경우 머리카락으로 여드름부위를 가리거나 하지 않도록 머리를 단정하게 묶어주도록 합니다. 

5. 육류나 인스턴트식품, 유제품, 초콜릿, 지방함량이 높은 식품섭취를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등을 섭취하여 주는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관리를 잘 하고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하고 생활관리를 잘 하도록 합니다. 

7. 오일 클렌징을 피해주도록 합니다. 오일이 피부에 남아서 여드름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오일보다는 유분과 자극이 적은 세안제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8. 보습을 잘 해주도록 합니다. 보습을 하지 않을 경우 피지 분비량은 더 많아져서 여드름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피부에 맞는 보습제품을 잘 사용해주도록합니다.

9. 에어컨과 히터의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지 않도록 합니다. 에어컨이나 히터바람을 피부에 직접적으로 쐬게 될 경우 피부가 건조하게 되고 수분손실을 겪게 됩니다. 

10. 침구류를 깨끗하게 관리하여줍니다. 여드름부위가 베개나 이불등에 있는 세균등이 여드름부위를 자극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