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기들 고열이 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by 꼬마 윰 2023. 2. 7.

아기들을 키우다보면 고열이 날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7.2도 이상이며 38도 미만의 경우 미열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38도 이상이 될 경우 열이난다라고 말하고 해열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소아가 열이날때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감기, 장염, 폐렴, 중이염, 수족구등 감염성질환이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이 고열이 날 경우 엄마들 특히 초보엄마의 경우 당활할수 밖에 없습니다. 병원을 갈수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데리고 가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아이를 키우다보면 한밤중이거나 병원이 쉬는날이거나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아이가 열이나고 아픈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고열이 날 때 응급처치방법

1.  소아과 열이날 경우 제일처음 해야할일은 체온계로 정확하게 체온을 재도록 합니다. 열이 38도 이상일 경우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는 해열제를 용법에 맞게 복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약을 먹은 시간을 정확하게 적어두도록 합니다. 집에 상비약이 없을경우에는 24시간 편의점에서 어린이해열제를 구입할수 있습니다. 

2. 해열제를 먹이고 1시간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도 열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미온수마사지를 해주도록 합니다. 수건에 물을 적셔 얼굴, 목, 겨드랑이를 닦아주도록 합니다. 혹시 물수건을 싫어하고 물에 적는걸 싫어하는 아이라면 아이스팩을 수건에 감싸서 얼굴, 목,등에 올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열이나서 춥다고 해서 두꺼운 옷을 입히고 이불을 덮어 주면 열이 더 올라갈수 있습니다. 옷을 다 벗기면 아이가 힘들수 있으니 얇은 옷을 입혀 살짝 통풍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3.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몸에 열이나기 시작하면 탈수현상까지 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열이날때는 수분섭취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물이나 미지근한 보리차도 좋지만 전해질, 포도당이 조금 들어간 아기용이온음료를 마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손발이 차가울때는 마사지를 해주도록 합니다. 열이날때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은 고열로 인하여 뜨겁지만 손발이 차갑다는건 혈액순환이 월활히 일어나지 않고 열이 잘 안떨어진다는것입니다. 이럴때는 다리, 손, 발을 마사지하고 주물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5.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열이나는것은 아이가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는 것입니다. 열이 날때 집에서 충분히 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잠도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열나는 아이가 있는 곳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나 빨래등을 사용하여 습도를 조절하여 줍니다. 

6.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열이나는 경우에도 소아들중에 간혹 배가 고프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열이날때는 소화기능이 함께 저하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위주로 식사를 챙겨주도록 합니다. 

 

해열제 사용

해열제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브프로펜, 맥시브프로펜 3가지 종류의 성분으로 나뉘어 집니다. 의사의 처방없이 응급시 먹을수 있는 약은 4개월이상은 아세트아미노펜만 먹을수 있고 6개월이상은 모든 성분의 해열제가 사용가능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는 타이레놀, 챔프, 세토펜이 있습니다. 해열효과는 3~4시간입니다. 

이브프로펜계열 해열제는 부루펜, 캐롤이 있습니다. 맥시브브로펜의경우 맥시부펜이 있습니다. 

해열제는 4시간 간격으로 먹는것이 좋으며 하루 허용량내에서 먹이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