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릎 연골 관리 하는 방법 /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

by 꼬마 윰 2023. 2. 13.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올수 있는 질병이며 관절염은 삶의 질을 크게떨어뜨리게 됩니다. 관절염은 한국인이 흔히 겪게 되는 질환으로 하중을 많이 받는 무릎관절에 많이 생깁니다. 관절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으면서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 관절은 소모성기관이기 때문에 연골은 한번닳으면 회복하기도 어렵고 저절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무릎관절염이 있다면 초기부터 관리를 하는것이 중요하고 치료를 잘 받고 관리를 해야 무릎관절을 오래 쓸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염의 증상은 무릎의 통증이 일주일이상 지속되고 붓고 물이 차면 병원에 가야합니다. 붓고 물이 차는 증상은 관절표면에 붙어 있는 연골이 관절액 속으로 떨어져 나와 몸속이물질로 인식하여 염증을 일으켜 붓고 물이 차게 되는 것입니다. 

 

무릎연골을 관리하는 방법

1. 통증이 일시적으로 발생하게 될 경우 간단한 찜질이나 마사지 등을 하여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2.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을 합니다. 무릎에 체중의 부담을 주지 않는 수영이나 아쿠아로빅,자전거타기, 간단한 평지를 걷는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등산, 쪼그려앉기, 무거운 아령등을 드는 운동은 무릎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3. 체중을 조절합니다. 체중의 1kg만 줄여도 무릎이 받는 하중이 3~5kg줄어들게 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일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정상체중이 되도록 해야합니다.

4. 일상생활속에서 휴식과 운동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합니다. 중년이후 무릎관절을 위해 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활발한 활동과 운동을 하면서도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5.계단을 내려가지 않습니다. 계단을 올라가는것은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무릎에 좋지 않습니다. 신체의 하중이 아래로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6. 하체 근력을 키워주도록 합니다. 엉덩이부터 내려오는 허벅지의 근육과 힘이 없으면 몸의 모든 체중을 무릎이 견디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쿼트나 런지등 하체중심운동을 통해 근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무릎연골에 좋은 영양제를 섭취합니다. 관절관련 영양제로는 글루코사민,콘트로이틴, 식이유황, 칼슘 등이 있습니다.  이 있습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1. 당근 -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하여 평소에도 건강에 좋은 채소로 불리워집니다. 또한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도움을 주는 항산화제로 관절의 손상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연골을 보호해주고 무릎관절의 통증을 개선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올리브오일 - 불포화지방산으로 믿고 먹어도 되는 건강한 지방입니다. 올리브유는 염증개선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오메가 3지방산과 비타민 D  - 등푸른생선을 꽁치, 고등어에 비타민D와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연골보호에 탁월합니다. 

4. 칼슘 - 우유, 치즈등의 유제품과 고구마, 멸치등의 해조류도 연골을 강화하는데 좋습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가 어려울 경우 비타민D, 오메가3, 칼슘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