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장애 증상,수면장애 종류, 해결 방법

by 꼬마 윰 2023. 2. 2.

사람은 하루라는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몸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24시간이라는 패턴에 맞추어 활동을 하는것입니다. 이렇게 24시간이라는 패턴에 맞추어 활동을 해야하는데 의도해서 밤을 새는것과 달리 의도하지 않았는데 밤을 새우게 되는것, 제때 잠을 자지못하는것을 불면증이라하고 불면증, 수면관련 호흡장애, 과다수면증, 일주기리듬 수면장애, 사건수면, 수면관련 운동장애 등 여러 수면과 관련된 질환을 통칭해서 수면장애라고 합니다. 

잠은 우리 삶의 3분의 1이상을 차지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은 소리나 움직임이 없고 깊게 잠들 경우 주변자극에 대한 반응도 떨어집니다. 잠을 자는 동안 낮동안 손상된 신체 및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고 생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재생합니다. 잠을 자면서 피로를 회복하고 뇌, 심혈관, 위장관 호흡, 면역, 내분비, 대사, 성기능의 생체기능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합니다. 그런데 생체리듬대로 잠을 자지 못하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수면장애라고 합니다.

 

수면장애의 종류

1. 불면증이 있습니다. 불면증은 가장 흔한 수면장애입니다. 잠이 드는데 문제가 있는경우, 잠을 자다가 여러번 깨는 경우, 아침에 원하는 시간보다 일찍 눈이 뜨이는 경우, 일상 생활에서 원하지 않는 때에 잠에 빠져드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길게 2~3주까지도 지속될수 있는 것입니다. 

2. 기면증이 있습니다. 기면증은 주간과다졸림증을 주된증상으로 하는 복잡한 신경계질환입니다. 드문질환이며 사춘기~ 30대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기면증환자들은 낮 동안 주체할 수 없이 피곤을 느끼거나 온몸에 힘이 빠져 발작을 일으키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환자의 수면과 각성상태가 전환될때 온 몸이 마비되는 수면 마비증상이나 환청, 환각을 느끼기도 합니다. 낮 동안 갑자기 렘수면이 찾아오는 증상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기면증은 유전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3.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목 근육의 움직임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기도 위쪽이 일시적으로 폐쇄되면서 발생합니다. 보통 한번에 30~90초 정도 호흡이 정지되고 잠을 자는 동안 최대 600번까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무호흡증상중 가장 위험한 경우로 뇌와 폐 사이의 신경신호가 전달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호흡이 조절되지 않으면서 일어납니다. 

4. 하지 불안 증후군입니다. 이 수면장애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환자는 잠에 막 들려고 할때 다리근육을 조절하는 신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멋대로 다리가 움직이는 증상을 보입니다. 

5. 사건수면입니다. 사건수면은 우리가 잠자는 도중이나 잠이 덜 깬 상태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생리적 사건을 말합니다. 수면 보행증(몽유병), 야경증, 수면마비(가위눌림)수면섭식장애, 악몽장애, 야뇨증, 렘수면행동장애등 다양한 사건수면이 있습니다. 자는 동안 위험한 행동을 보일 경우 위험하므로 안전한 침실환경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수면장애 해결방법(완화방법)

1) 낮잠을 피하도록 합니다. 

2)누워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합니다. 수면시간을 8시간으로 정했으면 침대에 눕기 시작하는 시간부터 침대를 떠나는 시간까지 시간을 지키도록 합니다. 

3)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4)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물로 목용을 합니다. 

5)수면을 방해하는 요소인 담배, 커피, 홍차, 콜라, 술등을 피하도록 합니다. 술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잠이 들기 위해 알콜에 의존을 하게되면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6) 수면무호흡증일경우 약물이나 CPAP장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PAP는 잠을 자는 동안 코와 입을 통해 기도로 계속 약하게 공기를 흘려 보내줌으로 기도가 열려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7)기면증 환자들은 급작스럽게 잠에 빠져들수 있기 때문에 그런 상태를 방지하기위하여 의도적으로 규칙을 정해 낮잠을 자거나 밤에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8)저녁식사를 가볍게 하도록 합니다. 잠자리 들기 2~3시간 전에 가볍게 저녁식사하는것은 휴식하고 방해받지않고 숙면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너무 많이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위산 역류나 소화불량이 생겨 깊은잠을 자는 휴식에 방해가 됩니다. 

9)수면장애가 심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받는것이 가장 현명한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