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잡채의 종류와 레시피

by 꼬마 윰 2023. 1. 11.

당면은 호면이라고도 불립니다. 중국이 원산지로 원료 녹말의 일부를 열탕에 반죽하여 풀처럼 만들고 여기에 나머지 녹말을 부어 저으면서 40도의 더운물을 붓고 치대어 구멍이 많이 뚫린 용기를 통해 끓는 물이 있는 솥에 넣습니다. 국수가 익어 떠오르면 건져내어 물통에 넣고 식힌 다음 얼려줍니다. 이것을 다시 냉수에 녹여 햇볕에 말린 후 제품화합니다.

즉 고구마, 감자, 녹두 따위의 녹말로 만든 국수, 녹말을 익반죽하고 끓는 물에 익혀, 냉동, 해동, 건조 과정을 거쳐 만드는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고구마 녹말을 사용합니다. 

당면은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옥수수와 고구마전분의 혼합사용으로 불투면한 백색반점이 많이 있습니다. 

 

잡채의 정의

잡채는 잡다한 재료를 모아 볶은 요리입니다. 고기를 잡다하게 모아 요리하기에는 쉽지 않으니 채소를 모아 볶았습니다. 

잡채는 어떤채소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또 어떻게 데치고 볶아내는지 요리방법에 따라 잡채의 이름이나 정의가 바뀌었습니다. 한국식 잡채는 중국식 잡채에 기원하고 있지만 잡채라는 이름과 달리 당면이 주가 되는 음식입니다. 외국에서는 한국 잡채를 국수의 일종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잡채는 명절상, 생일상, 잔치상에 꼭 올라가는 음식입니다. 

 

잡채레시피 

재료 - 당면, 당근, 파프리카, 목이버섯, 양파, 부추, 잡채용돼지고기가 필요합니다. 잡채양념으로는 간장, 물엿(올리고당)이 필요합니다. 

조리순서 - 1목이버섯은  물에 살짝 불려주도록 합니다 2잡채용 고기에는 밑간을 살짝했다가 볶아주면 됩니다. 다진마늘, 간장, 참기름 1작은술씩 넣어주고 미림2작은술, 후추 약간을 넣어 20분정도 밑간을 해줍니다. 3야채로 부추, 양파, 당근, 파프리카등 야채를 잘라서 준비하면 됩니다. 4당면은 끓는물에 1삶아주면 됩니다. 5당면이 삶는동안 야채와 고기를 종류별로 볶아서 큰볼에 준비해줍니다. 6당면이 다 삶아지면 채에 걸러낸후 바로 당면에 양념을 해줍니다. 간장과 물엿을 1:2의 비율로 넣고 볼에 팔팔끓입니다. 끓어오르면 당면을 넣어주고 카놀라유를 둘러줍니다. 당면의 주성분은 전분입니다. 그래서 기름을 넣어주어야 당면끼리 달라붙지 않고 불지않습니다.  7센불로 양념이 졸아들때까지 저어가면서 당면에 색을 곱게 입혀주시면 됩니다. 당면의 양념이 졸아들면 큰 양푼에 볶아두었던 야채와 고기를 넣고 당면을 함께 넣어 골고루 비벼줍니다. 

 

콩나물잡채 레시피

콩나물 잡채는 어린아이들의 밥반찬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재료 - 당면, 콩나물 

조리순서 - 1 당면은 물에 미리 불려주면 삶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콩나물도 삶아줍니다. 콩나물을 삶을 때 뚜껑을 열고 삶아 주셔야 콩나물 비린내가 없습니다. 3냄비에 간장과 물엿을 1:2의 비율로 넣고 끓여줍니다. 이때 콩나물 삶은 육수물을 조금 넣어주어도 좋습니다. 4 간장과 물엿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당면을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당면에 간장의 색이 잘 배어들고 간이배면 불을 끄고 큰볼에 옮겨 닮아줍니다. 5 볼에 콩나물을 넣고 간장, 설탕, 참기름, 소금을 약간씩 넣어 적당히 간을 해주어 콩나물과 당면을 잘 섞어 줍니다. 

그릇에 잘 담아 내면 맛있는 콩나물 잡채를 완성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묵은지 고등어 조림 만들기  (0) 2023.01.12
맛있는 묵은지 닭볶음탕 만들기  (0) 2023.01.11
채식 드레싱소스 만들기  (0) 2023.01.10
호두조림  (0) 2023.01.06
1월 제철과일 제철음식 알아보기  (0) 2023.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