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밀 찐 만두

by 꼬마 윰 2022. 12. 28.

질병과 성인병이 많은 시대이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여 건강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통밀로 찐만두를 만드는 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흰밀가루와 통밀가루

밀가루는 밀을 재배해 수확한 후에 도정(껍질을 벗기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중에서 흰밀가루는 밀의 껍질을 제거하고 흰부분을 분쇄한 상태를 우리가 음식을 할때 먹게 되는 흰 밀가루입니다. 여기에서 통밀가루는 현미처럼 껍질만 고정한 상태에서 속껍질이 있는 상태의 밀을  알곡전체를 빻아서 가루로 만든것을 통밀가루라고 합니다. 즉 밀을 통째로 빻아 만든 가루로 보면 됩니다. 흰밀가루는 부드럽고 반죽을 치댈수록 쫄깃한 식감이 생겨납니다. 하지만 통밀가루는 껍질이 섞여 있다보니 찰기가 조금 떨어지고 쫀득한 느낌이 덜합니다. 

하지만 통밀에는 영양분이 많이 있어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통밀은 밀의 배젖을 제거하지 않은 밀입니다. 배젖은 씨앗에서 식물로 자라나는 부분인 배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조직입니다. 통밀에는 영양소 중에서도 식이섬유질이 많이 있습니다. 섬유질은 탄수화물과 달리 소화효소로 잘 분해되지 않고 배출됩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음식물들의 소화과정을 지연시키고 이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과식을 방지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은 콜레스트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장내에 있는 염분과 섬유질이 결합하면 혈중 나트륨 농도로 인한 혈압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통밀찐만두 

재료- 통밀가루4컵, 베지버거1컵, 두부한모, 양파반개, 표고버섯 3개, 부추 50g, 김치 혹은 양배추 반개, 생이스트와 소금약간, 캐슈너트즙 2큰술 

만드는 방법 은 1. 통밀가루를 그릇에 담고 따뜻한 생이스트 녹인 물로 말랑말랑하게 반죽해서 뚜껑을 닫고 따뜻한 곳에 두어 발효가 되면 가스를 빼면서 반죽하여 다시 둡니다 2. 두부는 삶아서 물기를 꼭 짜고 손으로 으깨어 찰지게 만들어 줍니다. 물기를 꼭 짜야 하는데 짜는게 힘들경우에는 볶음팬에 기름을 두루지 않고 덖어내는것처럼 볶아주시면 물기가 없는 두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양파, 부추, 표고는 곱게 다져 둡니다 양파로 인해 만두에 물이 생기는게 싫을경우에는 파를 다져서 넣어도 맛이 있습니다  4. 김치를 다져서 김치물기를 짜고 준비해줍니다. 하지만 건강으로 인해 짠 김치가 먹기 어려울 경우 양배추를 다져서 소금을 뿌렸다가 꼭 짜서 둡니다 5. 다져놓은 김치 혹은 양배추를 2에 넣고, 베지버거와 3을 넣고 손으로 잘 주물러서 깨소금, 캐슈너트즙, 생부추 썰어 둔것을 섞어서 만두속을 만들어 줍니다 6.1을 잘 만져 적당한 크기로 떼어 방망이로 밀어서 만두피를 만들고 속을 넣어 빚습니다 7 찜통에 물 보자기를 깔고 그 위에 빚어둔 만두를 넣고 잘 쪄서 음식으로 내어 냅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예방  (0) 2022.12.30
설날에 먹는 음식  (0) 2022.12.28
고기 없는 채식 떡국 끓이기  (0) 2022.12.27
저칼로리 식사 하는 방법  (0) 2022.12.26
캐슈너트 미역국  (0) 2022.12.26

댓글